미국 3D SYSTEMS사의 한국 공식 리셀러

3D 프린팅 트렌드

3D 프린터 관련된
최신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예비부품 생산도 3D프린팅으로

예비부품 생산도 3D프린팅으로

 

– Royal Dutch Shell, 예비 부품 생산에 3D프린터 적극활용

– 3D프린터로 예비부품 제조비용 90% 절감

석유 및 가스업계의 거인, 로열더치셸(Royal Dutch Shell)은 지난 1년 동안 3D 프린팅과 디지털 부품 관리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 왔으며, 현재 에너지 분야에서 진행 중인 글로벌 적층 제조 프로젝트 중 몇 가지를 공개하고 있다.

Shell은 비용 절감, 리드 타임 단축, 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해, 2011년부터 3D 프린터를 도입하였다. 이 모든 것은 셸 테크놀로지 센터 암스테르담(STCA)에서 맞춤형 실험실 시험 장비를 제작하기 위한 사내 금속 레이저 PBF 시스템으로 시작되었다.

현재, 이 회사는 암스테르담과 뱅갈로르의 기술 센터에 15개 이상의 3D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폴리머, 세라믹, 금속 프린팅 기능을 갖추고 있다. 현재까지 Shell은 최종 사용 시스템에 50개 이상의 3D 프린팅 예비 부품도 설치했으며, 조만간 속도를 늦출 계획은 없다.

Shell에 따르면, 주요 3D 프린팅 애플리케이션은 예비 부품, 복잡한 디자인, 객체의 시각화라고 한다. 이 회사는 예비 부품의 대부분을 사내에서 제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지만, 제조 파트너 및 현지 제3자 상업 공급 업체로부터 3D 프린팅 부품을 공급받기도 한다. 이는 보다 자원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효과가 있다.

바로 작년, Shell은 나이지리아 주변의 해양 사업에서 상당한 비용 절감을 달성하기 위해 3D 프린팅을 사용했다. 그 회사는 대형 계류용 부표 위에 재래식으로 제조된 소형 폴리머 커버를 수리하는 임무를 맡았으나, 부표 안의 부품들을 더 이상 일반 공급자들로부터 구할 수 없었다.

금형을 만들고 부품을 대체하는 데 약 16주가 걸렸을 것이다. 대신 원본을 3D 스캔해 디지털 모델을 제작했다. 이 파일은 3D 프린팅 서비스 업체에 보내졌고 이 부품은 불과 2주 만에 납품되었으며, 제조 비용은 90%나 대폭 절감되었다.

좀 더 최근에 Shell은 네덜란드의 Pernis 정유 공장에 필요한 예비 부품을 3D 프린팅하기 위해 에너지 회사인 Baker Hughes와 협력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Baker Hughes는 7단 원심 펌프용 임펠러 세트를 3D 프린팅하는 일을 맡게 되었다. 이 시범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주문형 3D 프린터로 제작한 펌프 임펠러의 공급시간을 75% 단축할 수 있다. 또한 3D 프린팅의 사용은 Shell이 생산한 부품을 물리적으로 보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필요할 때 3D 프린팅할 수 있기 때문이다.

Baker Hughes의 부사장인 Alessandro Bresciani는 “Baker Hughes는 적층 제조 분야에서 10년의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3D 프린팅을 Turbomachometic & Process Solutions 사업의 핵심 서비스 기둥으로 보고 있다. Shell과 함께 3D 프린팅을 적용하여 리드 타임이 중요할 때 공급망 리스크를 완화한다. 이제 이 가치 사슬의 모든 행위자들이 함께 모여 3D 프린팅이 에너지 부문에 향상된 가치를 가져다 주는 올바른 틀을 개발해야 한다.”
올해 셸은 에너지 부품 공급업체 엘리엇 그룹과 제휴해 다단계 고압 액화천연가스 펌프용 알루미늄 임펠러를 3D 프린팅했다. 이 회사들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임펠러를 제작, 열처리 및 테스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제작기간을 270일에서 불과 40일로 단축된 것이다. 또한, 3D 프린터로 제작한 임펠러는 전통적으로 주조된 임펠러에 비해 우수한 기계적 성능을 제공했다.

엘리엇의 재료공학부 매니저인 데릭 바우어는 “쉘과 함께 일하면서 양 사는 3D 프린팅의 중요한 장점인 정밀 제조, 리드 타임 단축, 고품질 부품 등을 확인하면서 귀중한 교훈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엘리엇은 소재 선택 폭이 커지고 부품 규모가 커짐에 따라 선호하는 제조방식으로 3D프린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Shell과 마찬가지로 중공업 분야의 기업들은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중단 시간을 줄이고, 자연친화를 위해, 예비 부품 3D 프린팅과 디지털 부품 스토리지로 눈을 돌리고 있다.

싱가포르 해양 분야에서는 디지털 부품 스토리지 전문가 이발디 그룹이 최근 예비 부품 3D 인쇄를 진전시키기 위한 2단계 공동 산업 프로그램(JIP)에서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맡았다. JIP는 스페어 부품 부문의 속도, 성능 및 비용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4개의 핵심 산업 주체들이 모여 3D 인쇄, 인증 및 최종 사용 부품 선상 선박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Rick Kang

Rick Kang

Customer Success Manager
다른 정보도 살펴보세요